Best 30 Movies of the Year 2012, 11위~20위
2012년에 본 영화도 어김없이 정리해봄.
2012년은 근래 4년 사이에 가장 적은 영화를 봤음.
(112편) 그동안 매년 145~160편을 꾸준히 본 것에 비해서는 매우 적은 영화를 보았고 그 결과... 항상 50위 정도를 꼽곤 했는데 올해는 30선만.
[자전거를 탄 소년], [케빈에 관하여], [피나]등등의 영화들은 이미 2011년 순위에 오른 바 있어 제외.
언제나처럼 '영화제목'과 '감독이름'을 클릭하면 새창으로 해당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모든 이미지는 [Dark Knight Rises]를 제외하면 모두 직접 스크린 캡쳐한 것임.
지난 2011년 정리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람.
2011년 베스트 50편의 영화 보기 50위~31위
2011년 베스트 50편의 영화 보기 11위~30위
2011년 베스트 50편의 영화 보기 1위~10위
순위에 오르지 않았으나 꼭 언급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영화는 다음과 같음.
[the Grey/그레이] directed by Joe Carnahan
- 액션영화처럼 보여진 예고편과 홍보 덕분에 과소평가된, 삶에 대한 진중한 성찰이 빛나는 영화.
[the Amazing Spider-Man/어메이징 스파이더맨] directed by Marc Webb
[Tropa de Elite 2/엘리트 스쿼드 2] directed byJosé Padilha
[Accident/엑시던트] directed by 鄭保瑞
[21 Jump Street/21 점프 스트릿] directed by Phil Lord, Chris Miller
[Shame/쉐임] directed by Steve McQueen
[두개의 문] directed by 김일란, 홍지유
[Dredd/드레드] directed by Pete Travis
[End of Watch/엔드 오브 와치] directed by David Ayer
[Prometheus/프로메테우스] directed by Ridley Scott
# 11.
[말하는 건축가] directed by 정재은
2011 / Documentary / 한국
과시를 위한 건축, 사유가 없는 건축, 대상과의 소통이 없는 건축.
토건주의 공화국에서 철학없는 토건으로 점철된 오욕의 한국 역사에 온몸으로 진심을 전달코저 했던 정기용 건축가의 이야기.
대상의 일상을 인내를 갖고 따라가고 그 결과 진심의 샘을 제대로 길어낸 정재은 감독에게 박수를.
# 12.
[Take Shelter/테이크 쉘터] directed by Jeff Nichols
2011 / Drama / US
제프 니콜스는 무얼 이야기하고 싶었을까.
포스터에 적혀있던, 이 세상에 안전한 곳 따윈 없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어느날 불현듯 찾아든 불안감. 정말로 아무런 이유없이 어느날 불현듯 찾아온 것일까?
주인공의 행동은 오히려 종교적 예지자의 행동에 더욱 가깝다. 아무도 인정하지 않고 심지어 비웃음마저 사면서 정상적인 생활조차 힘들어지지만
그는 결코 신념을 굽히지 않는 다는 점에서 말이다.
하지만 그의 정신적 불안함의 근원을 따라가면 현대인들 대부분이 짊어진 세상의 속박과 압박에서 발현된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마이클 쉐넌의 진면목을 그대로 보여주는 수작.
# 13.
[Django Unchained/장고 언체인드] directed by Quentin Tarantino
2012 / Action, Western / US
이 시대 최고의 이야기꾼.
언제나처럼 인트로부터 눈을 뗄 수 없게 휘몰아치곤 만담에 가까운 대사들로 러닝타임을 가득 채운다.
선혈이 낭자한, 과장된 리액션이 넘치는 액션씬은 역시 타란티노답고, 쫀득쫀득한 대사들로 텐션을 유지하며 러닝타임을 채워가는 형식 역시 그의 영화답다.
인물의 등장과 대립, 팽팽한 갈등이 해소되는 과정의 밀도 역시 타란티노의 영화라는 걸 절감케하는데 혹자는 어찌 생각할지 모르나
개인적으로는 타란티노의 영화 중 가장 인상깊은 영화의 반열에 오를 법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 14.
[De Rouille et D'os/피와 뼈] directed by Jacques Audiard
- 2012 / Drama, Romance / France, Belgium
상투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이야기가 등장하기도 하지만, 명장 자끄 오디아드가 풀어내는 힘있는 스토리텔링이 가진 힘이란 보통의 상식을 넘어선다.
이미... [내 심장이 건너뛴 박동], [예언자]등을 통해 삶의 끝자락에 매달린 인간 군상의 강렬한 생명력에 대한 그의 연민을 냉정하게 드러내 보인터라
이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한 가감없는 표현과 시선은 익숙해질 법도 한데, 여전히 그의 영화는 가슴을 울렁거리게 하고 길고 긴 여운을 남겨둔다.
# 15.
[Lo Impossible/임파서블] directed by Juan Antonio Bayona
2012 / Drama / Spain
최악의 재앙을 소재로 뻔하디 뻔한 이야기를 담을 수 밖에 없을 법도 한데 후안 안토니오 바요나 감독은 이를 영리하면서도 진솔하게 풀어낸다.
거대한 쓰나미 때문에 만신창이가 된 채 뿔뿔이 흩어진 가족이 시선을 사이에 두고 안타깝게도 어긋나는 등,
기존 재앙 영화의 클리셰들을 잘도 끌어다쓰면서도 지나친 감상을 배제하는 스토리텔링의 힘이 보통이 아니다.
실화를 다룬 이야기라니 이 가족의 고생이 조금이나마 짐작이 가 무척이나 보는 내내 힘들었다.
나오미 와츠의 연기는 역시나 명불허전.
그리고... 마치 제이미 벨의 친동생이 아닐까 싶었던 큰아들 역의 Tom Holland (톰 홀랜드)의 장래도 주목해야할 듯.
재밌게도 톰 홀랜드도 제이미 벨(Jamie Bell)이 주연을 맡았던 영화 '빌리 엘리엇'의 뮤지컬로 데뷔한 배우.
# 16.
[Monsieur Lazhar/라자르 선생님] directed by Philippe Falardeau
- 2012 / Drama / Canada
충격적인 사건을 겪은 뒤 이를 극복해나가는 아이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절망스러운 사건을 겪은 뒤 임시 교사로 임용된 라자르 선생이 낯선 환경에서 하나둘 적응해가는 이야기.
흔히 알려진대로 이 영화는 감동적인 드라마를 결코 그려내지 않는다. 그걸 기대하신다면 [Chorists/코러스]같은 영화를 보시는게 낫다.
이 영화는 충격을 받은 아이들을 치유한답시고 메뉴얼을 따르면서 아이들에게 깊은 트라우마가 되어버린 상흔을 강제로 묻어만 두라고 이야기하는 어리석은 어른들의 모습과,
개인적인 절망적 사건으로 비극을 경험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라자르 선생의 감정의 교집합이 그저 건조하게 그려질 뿐이다.
상처를 드러내고 이야기하지 못하게 하는 사회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는,
유해요인이라고 어른들의 잣대로 단정지어버린 뒤 아이들에게서 무조건 금지시키기만 하려는 지금의 한국 사회에 더욱 아프게 다가온다.
# 17.
[the Cabin in the Woods/캐빈 인 더 우드] directed by Drew Goddard
2011 / Horror, Thriller / US
근래에 본 호러 중 가장 재기발랄하고 위트있었던 영화 그 자체.
밑도 끝도 없이 달리는 이야기가 척척 맞아 떨어져 돌아가는 정교한 기어처럼 맞물려 나가더니 후반에는 제대로 갈 때까지 달린다.
젊은 감독, 드루 고다드는 이렇게 말하는 듯 하다.
'이 정도는 먹어줘야 호러라고 하지 않겠어?'라고.
# 18.
[Seven Psychopaths/세븐 싸이코패스] directed by Martin McDonagh
2012 / Crime, Thriller / UK
[In Bruge/인 브뤼헤]를 너무나 인상깊게 본 나로선 이 영화가 그만한 인상을 주지는 못했다고 생각하지만, 분명한 건 마틴 맥도너 감독은 천재적인 스토리텔러라는 점이다.
처절한 생계형 작가인 주인공이 사실상 싸이코패스들로 가득찬 환경에서 사건을 겪고 죽을 고비를 하나둘 넘나들며
타인의 인생과 타인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과정은 대단히 인상적.
어차피 세상은 너나없이 싸이코패스들이 지배하는, 혹은 잠재적 싸이코패스들이 부대끼며 사는 세상 아니겠어?
마틴 맥도너는 이러한 자본주의의 디스토피아를 정면으로 응시하며 바라본다.
# 19.
[범죄와의 전쟁 : 나쁜 놈들 전성시대] directed by 윤종빈
2012 / Crime, Thriller / 한국
윤종빈 감독의 [용서받지 못한 자]를 보고 대단히 깊은 인상을 받았기에 그의 후속작이 무척이나 기다려졌었고
메이저 시스템에서 하정우와 최민식이라는 걸출한 배우를 양손에 쥐고서 데뷔한 이 작품은 앞으로 윤종빈 감독의 행보를 주의깊게 지켜봐야하는 충분한 의미를 부여한다.
주연은 물론 조연들까지 연기 앙상블은 근래 본 영화 중 가히 최고라고 할 만하고, 분명히 존재했던 시대를 박제화하지 않고
팔딱팔딱 거리는 활어마냥 생생하게 생명력을 불어넣은 스토리텔링까지, 뭐하나 부족함이 없는 힘있는 영화 그 자체다.
게다가 이런 양아치들이 결국 기득권과 공존하고 서로 기생하며 살아간다는 씁쓸함은 상식과 양심이 종말을 고한 한국의 기득권 사회에 둔중한 메시지를 전해준다.
뭐... 그래봐야 눈하나 꿈쩍안하지만.
실례로 이런 명백한 주제의식이 있는 영화에 전혀 상반되고 대척점에 서 있는 가치를 지향하는 TV조선이 투자했다는 사실도 아이러니아닌가?
# 20.
[Killer Joe/킬러 조] directed by William Friedkin
2011/ Crime, Thriller / US
정말 진심으로 반가왔다. 윌리엄 프리드킨 감독의 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Rampage] 이후로는 지나치게 급속히 힘이 빠진 느낌이었고,
극장까지 찾아가서 본 [Jade/제이드]는 카체이싱을 제외하면 윌리엄 프리드킨 감독의 영화라는 느낌조차 희미했으니까.
하지만 [Killer Joe/킬러 조]는 마치 그가 전성기로 돌아간 듯한 거칠고 빠른 호흡으로 놀라운 흡인력을 뽐내고 있다.
오히려 프리드킨의 이번 영화는 샘 레이미 감독의 후기 작품들을 연상시키는데 전작들보다 더욱 몽환적이면서도 양각을 지향하는 카메라 워크가
그러한 느낌들을 더욱 부추기는 듯 하다.
확실히 이젠 배우라는 느낌이 진하게 풍기는 매튜 매커너히를 비롯 에밀 허쉬, 토마스 헤이든 처치, 지나 거슨의 놀라운 앙상블도 최고의 볼거리.
돈 앞에 양심따윈 없고 미국이 안타까우리만치 부여잡고 놓지 않은 '가족'이란 가치마저 땅바닥에 뒹구는 낙엽만도 못한 가치가 되어버린 미국의 현재를
막장의 형식으로 거침없이 까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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