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30 Movies of the Year 2012, 21위~30위
2012년에 본 영화도 어김없이 정리해봄.
2012년은 근래 4년 사이에 가장 적은 영화를 봤음.
(112편) 그동안 매년 145~160편을 꾸준히 본 것에 비해서는 매우 적은 영화를 보았고 그 결과... 항상 50위 정도를 꼽곤 했는데 올해는 30선만.
[자전거를 탄 소년], [케빈에 관하여], [피나]등등의 영화들은 이미 2011년 순위에 오른 바 있어 제외.
언제나처럼 '영화제목'과 '감독이름'을 클릭하면 새창으로 해당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모든 이미지는 [Dark Knight Rises]를 제외하면 모두 직접 스크린 캡쳐한 것임.
지난 2011년 정리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람.
2011년 베스트 50편의 영화 보기 50위~31위
2011년 베스트 50편의 영화 보기 11위~30위
2011년 베스트 50편의 영화 보기 1위~10위
순위에 오르지 않았으나 꼭 언급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영화는 다음과 같음.
[the Grey/그레이] directed by Joe Carnahan
- 액션영화처럼 보여진 예고편과 홍보 덕분에 과소평가된, 삶에 대한 진중한 성찰이 빛나는 영화.
[the Amazing Spider-Man/어메이징 스파이더맨] directed by Marc Webb
[Tropa de Elite 2/엘리트 스쿼드 2] directed byJosé Padilha
[Accident/엑시던트] directed by 鄭保瑞
[21 Jump Street/21 점프 스트릿] directed by Phil Lord, Chris Miller
[Shame/쉐임] directed by Steve McQueen
[두개의 문] directed by 김일란, 홍지유
[Dredd/드레드] directed by Pete Travis
[End of Watch/엔드 오브 와치] directed by David Ayer
[Prometheus/프로메테우스] directed by Ridley Scott
# 21.
[Få meg på, for faen/너무 밝히는 소녀 알마] directed by Jannicke Systad Jacobsen
2011 / Comedy, Drama / Norway
북유럽의 성장 영화는 영미권의 성장영화에 비해 훨씬 개인적이다.
Lukas Mudysson 감독의 수작 [Fucking Åmål](1998), Stian Kristiansen의 2008년작으로 노르웨이에서 흥행했던 [Mannen Som Elsket Yngve/잉베를 사랑한 남자]등을 보면
북유럽 성장영화들의 매력을 거부하기가 힘들다.
이 영화도 성적 호기심과 사랑을 혼동하는 청소년기의 모습을 덤덤하게 그려낸다.
수많은 내적 고민으로 가득찬 한국의 성장통에 비해 부러운 것은, 이들은 욕망에 솔직하다는 것.
반짝이는 엔딩씬이 기억될만한 영화.
# 22.
[奇跡/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directed by 是枝裕和(고레에다 히로카즈)
2011 / Drama / Japan
이루어질 수 없는 기적을 바라는 아이들.
어른들의 세상을 모르는 듯 천진난만한 웃음을 띄지만, 어른들의 부조리한 세상을 조금씩 깨우치면서, 그들의 바램과 희망을 하나둘 내려놓는다.
그 희망들이 결코 이뤄지지 못할 것임을 잘 알면서도 행할 수 있는 아이들의 염원이 가슴 깊이 다가온다.
# 23.
[Take This Waltz/우리도 사랑일까?] directed by Sarah Polley
2012 / Drama / US
사라 폴리가 감독으로서 괄목할만한 역량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는 영화.
미쉘 윌리엄스와 세스 로건이 과연 어울릴까 싶었지만 이토록 긴장감있는 앙상블이라니.
세스 로건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권태를 떠난 새로운 사랑의 끝은 과연 현실이었을까?
해변으로 찾아나선 그녀의 뒤로 다가온 시선, 초현실적이기까지 한 마지막의 섹스들, 그리고 실루엣으로만 드러난 주방에서의 모습.
결국... 놀이기구를 혼자 타고 웃음짓는 그녀의 모습을 보면 이 영화는 알 수 없는 불안함에 자신을 내팽개치는 현대인들의 불치병에 대한 판타지.
# 24.
[Holy Motors/헐리 모터스] directed by Leos Carax
2012 / Drama, Fantasy / France, Germany
과작의 감독. 다만, 이번 영화는 그야말로 수많은 상징들이 이토록 명료할 수 없을 정도로 분명하게 메시지를 갖는다.
퐁네프 다리의 연인이었던 드니 라방이 펼치는 메소드 연기가 연기가 아닌 인생의 그 자체가 되어버린 순간들.
레오 까락스 감독은 묻는다. 지금 이 순간에도 인간은 사유하고 진화하고 있냐고.
# 25.
[the Hunger Games/헝거게임] directed by Gary Ross
2012 / Sci-Fi, Action, Adventure / US
헝거게임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캐릭터들의 심리와 텐션만 따진다면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도 아깝지 않은 영화.
훌륭한 미장센, 멋진 주연 배우들 덕분에 앞으로의 여정에 대단한 기대를 걸게 한다.
# 26.
[Tyrannosaur/디어 한나] directed by Paddy Considine
2011 / Drama / UK
자책, 원망, 외로움에 대한 공포와 아픔이 서로를 보듬아 안으면서 치유되는 과정을 그야말로 '아프게' 보여준다.
배우 패디 콘시딘의 장편 데뷔작.
그리고 신자유주의가 예외없이 휩쓸고간 영국의 황폐함을 똑똑하게 바라볼 수 있는 영화.
물론... [Harry Brown/해리 브라운]만큼 적나라하진 못하지만.
#27.
[Seeking a Friend for the End of the World] directed by Lorene Scafaria
- 2012 / Drama, Romance / US
지구를 구하기 위한 마지막 시도가 참혹한 실패로 끝이 났다.
이제 세계 종말까지 남은 시간은 고작 2주일 정도.
삶의 가치는 사랑에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인생은 살 만하다는 이야기를 스티브 카렐의 덤덤하면서도 절절한 연기로 아름답게 그려낸다.
그 마지막 여운이 생각보다 오래가는 영화.
# 28.
[Safety Not Guaranteed/안전은 보장할 수 없음] directed by Colin Trevorrow
- 2012 / Sci-Fi, Romance, Comedy / US
세상의 정해진 기준에서 결코 중심부에 설 수 없는 대다수의 사람들. 그리고 그 주변부에도 제대로 발을 딛고 살 수 없는 이들에 대한 연민의 찬가와도 같은 이야기.
감독은 세상의 일반적인 기준을 따르지 않는 이들을 지나치게 희화화하여 현실감을 무너뜨려버리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그들에 대한 연민의 시선을 견지한다.
사실 이 이야기의 끝은 해피엔딩이라고 할 수 없겠지.
그들은 이 척박한 세상에서 결코 공존하며 살아나갈 수 없다는 얘기가 되니까.
# 29.
[건축학개론] directed by 이용주
2012 / Drama, Romance / 한국
생각보다 훨씬 좋았던 영화.
서로의 사랑의 과정은 교감을 통한 집을 하나 짓는 것에 비유할 수 있음을 이토록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다니.
한가인의 발연기마저도 방해되지 않았던, 긴 여운을 남겨준 영화.
# 30.
[Miss Bala/미스 바하] directed by Gerardo Naranjo
- 2011 / Drama, Thriller / Mexico
잘 아시다시피 멕시코는 불과 8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보다 경제적으로 선진국이었으며 대학 수준도 비교할 바가 안된,
그러니까 흔히 말하는 선진국 진입이 유력했던 나라였다. 미국과 멕시코의 소득 불공정을 해결한답시고 체결된 NAFTA 덕분에 멕시코는
10년간 실질 국민소득 상승률이 고작 1.8%에 불과했으며 멕시코産 2mb인 비센테 폭스를 시작으로 가열찬 중산층/서민 등골 빼먹기가 자행되었다.
마킬라도라마저 채산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문을 닫아 황폐화되면서 후아레즈는 죽음의 도시가 되어버렸고,
2006년부터 시작된 마약전쟁 덕분에 고작 5년 동안 멕시코인 36,000명이 죽어나가는 전시 상황이 되어버린 나라.
이 나라가 정말 한때 활기찬 역동적인 나라였던 멕시코가 맞을까?
미스 바하는 그저 미인대회 나가보려던 주인공이 갱단과 경찰의 싸움에 휘말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좌절을 담았다.
이 영화가 더더욱 씁쓸한 것은, 멕시코가 결코 갱단들을 척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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