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전시를 보러 아침 일찍 나와서 소격동으로 향했다.
확실히 일요일 오전은 서울도 전혀 교통 체증없이 슝슝~
그래서 언제나 우린 주말에 움직이게 되면 가급적 일요일 오전 일찍 움직인다.
오전 10시 5분경 도착한 국제갤러리.
생각보다 오전 기온은 조금 싸늘했다.

 

 

 

본관에선 박미나 작가의 'BCGKMRY'전이 열리고 있다.

 

 

 

 

 

전시장으로.
전시명이 'BCGKMRY'인 이유는 포토샵의 컬러코드인 RGB, CMYK를 알파벳 순으로 정렬한 것이라 한다.
그리고 박미나 작가의 작품은 우리가 흔히 '딩뱃'이라고 알고 있는 특수 폰트들을 복합적 정보에 따라
다시 재구성하고 이를 재구성하는 작업으로 진행된다. 그래서 흔히들 딩뱃 회화라고들 부르고.

 

 

 

 

서로 다른 의미, 또는 전혀 상관없는 기호들을 조합하고 재구성하여 의도된,
또는 관객에겐 의도되지 않은 이미지를 상기시켜주는 매력이 있는 것 같다.
박미나 작가의 작품을 보면서 이건 '아날로그'로 구현된 기호 작업이란 생각이 들었는데,
그 이유는 이 회화가 이미지로는 단순한 평면 회화로 보여지지만 저 기호들은 모두 하나하나 겹겹이 자르고 붙여 만든,
그러니까 포토샵으로 따지면 레이어(layer)의 개념과 그닥 다르지 않다.

 

 

 

 

사실... 정말 마음에 들었던 두개의 작품은 이미지를 찾을 수가 없다.-_-;;;

 

 

 

 

 

2층은 그녀의 드로잉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딩뱃 회화에 대한 관심은 차치하고서라도 작품 자체가 가진 이미지는
상당히 인상적이므로 팝아트에 관심있는 분들은 꼭 들러보시길.

 

 

 

 

이번엔 신관으로 이동한다.

 

 

 

 

10시 40분이 조금 넘은 시간이라 그런지 삼청동, 소격동은 정말... 한가하다.
그리고 언제나처럼 이 골목은 편안하고.

 

 

 

 

루이스 부르조아의 'Les Fleurs', 그러니까 '꽃'이란 전시명으로 전시가 열리고 있다.

 

 

 

 

루이스 부르조아는 워낙 각각의 작품으로도 여기저기서 많이 보이니 설명이 필요없을 듯.

 

 

 

 

당연히 내부는 사진 촬영 금지.

 

 

 

 

조그마한 웹이미지로 보는 것과 루이스 부르조아의 작품을 직접 대면한다는 건 완전히 다른 일이다.
작품의 디테일, 스케일 모든 면에서 전달되는 힘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
루이스 부르조아의 작품 세계가 워낙 어느 한 틀에 묶여있지 않고 하나로 얘기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한 것이어서
이번 국제 갤러리에 전시 중인 '꽃'을 주제로 한 이 작업들은 무척 생경스러우면서도 놀랍다.
이미 상당히 연로하신 노작가이심에도 이번 전시 작품은 2007년 이후의 작품들 위주로 전시되었다고 하니...
그 작가적 열의와 에너지에도 놀라울 뿐이다.

 

 

 

 

이번 전시에서 느껴지는 것은 호기심과 욕망으로서의 '성', 그리고 숭고한 탄생과 생명의 이미지를 모두 갖고 있다는 것인데,
그러한 작품의 이미지가 아주 쉽게 관객에게 일차적으로 전달된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워왔던 '잘 그리는' 그림 따위와는 아무 상관없는 작법.
민성이겐 이런 부분도 주의깊게 보라고 말해줬다.

 

 

 

 

루이스 부르조아의 작품은 조각 작품, 수채화는 물론 드라이포인트등 수많은 기법으로 다양하게 자신의 세계를 구현한다.

 

 

 

 

 

시선을 사로 잡았던 작품.
2층에 전시되어있던 작품인데 2층에는 욕망으로서의 성, 그리고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이미지가
강렬한 붉은 색으로 구현된 작품들이 많다.
특히 산모의 가슴과 배 주변을 보석으로 장식한 작품은 아주 인상적이다.


시간내어 한 번 꼭 들러보시길.
박미나 작가의 작품들이나 루이스 부르조아의 작품들이나 모두 충분히 즐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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