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S(First Person Shooting)나 TPS(Third Person Shooting) 게임이 'Doom(둠)'을 시작으로 게이머들에게 파고들 수 있었던 가장 큰 공헌을 한 게임은 

'Unreal(언리얼)'과 'Quake(퀘이크)'라는 미래 배경의 FPS 게임 덕분이었다. 

다양하고 강력한 무기, 빠른 게임스피드, 다양한 맵, 다양한 모드 그리고 커스텀 환경을 제공했던 탓도 있지만 무엇보다 이 모든게 가능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은 

혼자 게임을 즐기는 싱글 플레이 중심이 아니라 내 집에서 다른 국가의 플레이어와 실력을 겨룰 수 있다는 사실 덕분이었다.

물론... 현대전쟁이 육체적으로 직접 맞닥뜨리면서 공포와 함께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 과거의 전쟁과 달리 모니터를 보며 게임하듯 

도덕적 고뇌없이 이뤄지는 shoot & forget 이 되어버리는 상황, 그 가운데 FPS 게임의 도덕적 딜레마의 문제에는 어느 정도 공감하고 있으나 

이번엔 그런 이야기는 일단 나중으로 미루고 게임 얘기만 짧게 해본다.

해외에서 FPS 게임이 게임 주류 시장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던 것과 달리 국내에서는 전략시뮬레이션과 RPG에 집중되어 대중화가 좀 늦어진 편이었는데, 

밀리터리 게임의 시대를 제대로 개막한 'Rainbow 6 (레인보우 6)'를 시작으로 어느 정도 대중화하는데 성공했고, 지금은 상당히 많은 게이머들이 FPS를 즐기고 있다.
SF 액션이 주를 이루던 과거와 달리 시뮬레이션을 게임에 반영할 수 있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제는 거의 대부분 밀리터리 액션이 주를 이룬다는 것도 달라진 점이라고 할 수 있고.

국내의 경우, 피망에서 온라인 유통하는 AVA (Alliance Variant Arms)를 종종 플레이했었다. 
온라인 FPS 게임치곤 서든데스나 카스에 비해 훨씬 뛰어난 그래픽과 사실성에 폭발적인 히트는 아니어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이 

AVA이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온라인 FPS는 '배틀필드 3 (Battlefields 3)'다. 
온전하게 게임을 즐기려면 어느 정도의 PC 사양이 뒷받침되고, 회선의 질도 좋아야하며, 결정적으로 은근 돈이 들어가는게 배틀필드 3지만, 

이 게임은 FPS를 즐기는 이들에겐 그만한 투자가치가 충분하다.
얼마전 배틀필드와 달리 싱글플레이에서 지존자리를 지키고 있는 'Call of Duty Black Ops II (콜오브 듀티 블랙옵스 II)'도 구입하여 플레이했었는데 

호평과 달리 개인적인 취향에는 썩... 맞지 않았다. 그래픽 텍스처의 질도 그렇고 멀티플레이시 퀘이크나 언리얼을 연상케하는 게임플레이 방식도 그렇고...

(말은 이렇게해도 나름 언리얼에선 제법 아이디 좀 날리던... 게이머였다. 그러니까 언리얼을 싫어하지 않았다는 소리) 
밀리터리 게임 중 아주 오래전 'Spec Ops (스펙 옵스)'라는 게임이 있었다. 초기엔 2인 (플레이어 + NPC) 중심의 TPS 싱글플레이 게임이었는데 

한참을 신경을 쓰지 않아 난 이 게임이 더이상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었다.
그러다 얼마전 steam(http://store.steampowered.com)에서 스펙옵스의 최신작 'Spec Ops : the Line (스펙옵스 더 라인)'을 발견하게 되었고 

게다가 이 게임을 1월 6일까지 한정으로 65% 할인된 $10.75 에 판매 중이라는 사실을 알고 호기심에 구입해봤다.
더 놀라운 것은, 이 게임을 국내에서 가장 개념있는 게임유통사라고 알려진 h2인터렉티브에서 유통했다는 것과 이들이 자체적인 작업은 아니었으나 

어쨌든 이 게임의 한글화 패치를 정식으로 배포했다는 점이었다.
일반적으로 한글화는 스팀(steam)에서 구입한 경우는 적용이 안되고 패키지를 구입한 경우에만 적용이 되곤 했는데

(스팀에서 구입하면 국내 유통사에 돌아가는 수익이 없으므로) 스펙옵스 더 라인의 공식 한글화 패치는 스팀 구입한 경우나 

패키지나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아무튼... 영어가 힘들다면 반드시!!! 한글패치를 받으시길.
한글패치가 매우 충실한 편이어서 스토리가 아주우우우우우우우우우우우!!!!!!!!!!!!!!! 중요한 이 게임에서 제대로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켜 주니까.

이 게임의 엔딩은 이미 봤고, 지금은 난이도를 높여 플레이 중이다.
아주 간략하게 스펙 옵스 더 라인에 대한 느낌을 적어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난 이 게임이 영화화되길 희망한다.
결말 부분이나 약간의 각색을 통해 영화화되길 희망할 정도의 스토리라는거 인정한다.
대부분의 밀리터리 액션 게임은 미국의 패권주의에 대한 욕망을 미국방부의 입김때문인지 여지없이 담아내거나 아니면 극도로 현실적인 전장을 재현하는 정도에 머문다.
싱글플레이의 최고봉이라는 'Call of Duty (콜 오브 듀티)' 역시 다양한 세력과 음모, 격정적인 기승전결이 모두 담겨있으나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범주에선 조금도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니까 헐리웃 액션영화의 틀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는 건데, '스펙옵스 더 라인'은 지향점 자체가 좀 다르다.
아주 철학적이라고까지 말할 수는 없으나, 이 게임은 전장의 소음 속에 조금씩 무너져버리는 인간의 심리를 충실하게 따라간다.
흔히 전쟁은 누군가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는 같잖은 대의명분에서 얘기되어지곤 하지만 

이 게임에서의 전쟁은 누군가를 살리는 것이 아니라 누구를 죽이느냐의 문제로 다가온다.
당연히 게이머는 플레이 내내 도덕적인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내가 선택하고 싶은 기점에서 방아쇠를 당기고 싶지 않지만 그럴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자꾸만 펼쳐지면서 

게임은 마치 플레이어에게 '너 이래도 이런 게임이 즐겁다고만 할 수 있어?'라고 묻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는거다.
농담아니냐고?
아니다. 정말 나중으로 갈수록 이 게임은 플레이하는 것 자체가 괴로워질 정도로 심리적인 혼란을 겪게 된다.
상황은 겉잡을 수 없어지고 이제 앞이 보이는 상황에서 무겁게 다가오는 결말은 아마도 FPS/TPS 액션 게임을 하면서 처음 겪게 되는 심리적 압박감이다.
그것만으로도 이 게임은 플레이의 가치가 있다.

물론...
의미있는 스토리를 살려주지 못하는 뻔한 플레이 방식은 아쉬움이 가득하지만 말이지.





콘래드 대령이 이끄는 33부대가 폐허가 된 두바이를 포기하고 철수하라는 명령을 어기고 두바이에 남게 되었는데, 

이를 조사하는 차원에서 델타포스 소속의 월터 대위가 루고, 애덤스를 이끌고 두바이로 향한다.










배경이 두바이다.
썩어 문드러진 신자유주의의 썩은 싹이 가장 커다랗게 개화되었던 두바이.
이 게임에선 그저 고층빌딩으로 뒤덮힌 거대한 공동묘지같은 곳이다.











33부대 생존자를 구출하는 임무였으나 임무는 점점 복잡하게 꼬여만 간다.








백린탄...
게임으로나마 간접적으로 그 폐해가 얼마나 막대한 것인지 보여준다.













*
이 게임의 가치를 높게 해준 건 스토리 뿐이 아니다.
월터 일행의 길을 심란하게 만들어주는 두바이의 라디오 방송의 음악들.
이들의 복잡해지는 사건과 혼란스러움을 역설적으로 담아내는 탁월한 선곡이 게임의 완성도를 한껏 끌어올려준다.
혹자는 이게 싼티나는 음악들이라고 하던데...-_-;;; 뭐 그거야 개인의 차이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이 게임의 선곡은 탁월하다.
Jimi Hendrix (지미 헨드릭스), 비욕(Bjork), 모과이(Mogwai), 블랙마운튼(Black Mountain)등등...
music credit은 아래와 같다.




SPEC OPS : the LINE
MUSIC CREDITS


1983 A MERMAN I SHOULD TURN TO BE

Performed by Jimi Hendrix

Courtesy of Experience Hendrix, L.L.C., under exclusive license to Sony Music Entertainment

By arrangement with Sony Music Licensing

Written by Jimi Hendrix, Published by Experience Hendrix, L.L.C. Used by permission.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BAD BOYS

Written by Ian Lewis

Published by EMI Blackwood Music Inc. (BMI)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BAD VIBRATIONS

Performed by The Black Angels

Courtesy of Blue Horizon

By arrangement with The Orchard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THE FIRST VIETNAMESE WAR

Performed by The Black Angels

From the album Passover

Death Song Music (ASCAP)

Courtesy of Light In the Attic Records

©2006

Written by Stephanie Bailey, Christian Bland, Kyle Hunt, Alexander Maas, Jennifer Raines and Nathaniel Ryan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GLASGOW MEGA SNAKE

Written by Dominic Aitchison, Stuart Leslie Braithwaite, Martin Bulloch, Barry Burns & John Cummings

Published by Chrysalis Music Group

Available on the album Mr. Beast

Licensed courtesy of Matador Records

(P) 2006 Matador Records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HUSH

Performed by Deep Purple

Licensed courtesy of EMI Records Ltd

Licensed courtesy of HEC Enterprises Ltd. in special arrangement by Spark Music LLC

Written by Joe South

Published by Sony/ATV Songs LLC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NOWHERE TO RUN

Written by Brian Holland, Lamont Dozier and Edward Holland, Jr.

Published by Stone Agate Music (A Division of Jobete Music Co., Inc.) (BMI)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QUICK SILVER

Written by Richard Fox

Performed by Briton

Stay At Home Gypsy (ASCAP)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RU STILL IN 2 IT

Artist : Mogwai

Composer : Mogwai

Lyricist : Mogwai

Mixed by Paul Savage

Produced by Paul Savage

Published by Chrysalis Music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STAR SPANGLED BANNER (LIVE)

Performed by Jimi Hendrix

Courtesy of Experience Hendrix, L.L.C., under exclusive license to Sony Music Entertainment

By arrangement with Sony Music Licensing

Arrangement by Jimi Hendrix

Published by Experience Hendrix, L.L.C.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STORM

Performed by Bjork

Courtesy of One Little Indian / Wellhart Overseas Ltd.

Writen by (Arab, Leila) Bjork, Gudmundsdottir

Published by Universal Polygram Int. Publ. Inc. on behalf of Polygram Music Publ. Ltd.

Society: ASCAP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STORMY HIGH

Performed by Black Mountain

Courtesy of Jagjaguwar

By Arrangement with Bank Robber Music

Written by Stephen McBean, Amber Webber, Matt Camirand, Jeremy Schmidt, and

Joshua Wells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VERDI DIES IRAE

Composed by Guiseppe Verdi (1813-1901)

Courtesy of DeWolfe Music

All Rights Reserved. Used by Permissi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