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및 그외 3~4군데 미술관에서 동시에 열리고 있는 '미디어아트 비엔날레'에 다녀왔습니다.
서울시립미술관만 들렀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척... 아쉬운 전시였습니다.
2008년에 열렸던 'Turn and Widen (전환과 확장)'과 비교하면 너무나 아쉬움이 크더군요.
작품의 스케일도 그렇고 담겨진 주제를 다루는 방식도 그렇고...
제가 잘 몰라서일거라 생각은 하지만 지나치게 메시지를 강요한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작품의 분위기 자체가 구기무사 건물에서 열린 2009 플랫폼 전시같은 느낌이 더 강했습니다.
게다가 작품간의 편차도 심하단 생각도 들었고.
이게 SiCAF인지 아닌지 헷갈릴 정도로 사진 작품도 너무 많았고.
저나 aipharos님, 어머님 모두 이렇게 느낀 것이지만 인상깊게 보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이 전시를 진중하게 즐겁게 보신 분께는 대단히 죄송합니다.)

이상한 건 도대체 왜 자꾸 이런 비엔날레나 전시에 선전 의미를 붙여 놓는거냐는겁니다.
인천에서 백남준 선생님 전시를 하면서 '국제도시 송도'어쩌구 운운하고 말이죠.
이게 정말... 생뚱맞거든요. 차라리 작품들 전체가 시홍보를 위한 도구로 쓰여졌다면 욕이라도 한사발 뱉고 나오겠지만
그건 또 아니니까 정말 생뚱맞게 느껴지는 겁니다.

 

서울에서 열리는 미디어 아트전이다라고 생각하면 되겠지만
그렇다면 굳이 저렇게 서울이란 말을 갖다 붙일 필요가 있나요?
비엔날레가 지향하고 있는, 관객과 함께 곱씹어볼 메시지의 대의가 고작 '미디어 씨티 서울'인 겁니까?
이게 다... 서울시장 와이프되시는 분이 갖고 있는 미디어 아트 분야에 대한 영향력때문입니까? 순전한 저의 오해겠죠?
왜 예술을 본연의 기능에서 벗어나 시가 지향하는 비전을 뭉뚱그려 떠받치는 꼬락서니를 하도록 만드는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디자인 씨티 서울'이나 이번 미디어아트 비엔날레나... 죽어라 '서울'의 관치예술,
관치디자인을 애써 홍보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어요.
분명한 주제를 다양한 방식과 흥미로운 과정을 통해 전달해주던 2008년의 '전환과 확장'과는 비교 자체가 힘든 전시였습니다.
물론 주관적인 느낌이긴 하지만.
2008년에 안가보신 분들은 2008년 포스팅을 검색해보시길.

 

 

 

 

 

날씨는 참 좋았습니다.
비도 내리지 않았고, 광화문의 물난리도 끝났고.
광화문 사거리가 비온다고 저리 물에 잠겨 난리가 아니었던 적이 있었나요?
인근 상인, 주민분들이 한결같이 청계천, 광화문 조성 공사 이후부터 비만 오면 물이 안빠진다고 하는 말씀이
그렇게 말도 안되는 말들일까요?

 

 

 

 

아무튼... 미술관으로 들어갑니다.
미디어아트 비엔날레는 2008년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때는 무척 재미있어서 포스팅을 2회로 나눠 올렸을 정도.

 

 

 

 

이때까지만해도 기대 만빵이었는데...
이 비엔날레를 촬영한 지인 작가가 한 번 가보라고 해서 또 기대가...

 

 

 

 

첫 전시관부터 기분 싸~했습니다.

 

 

 

 

사진전이더군요.-_-;;;

 

 

 

 

차라리 정말 괜찮았던 건 되려 첫 전시실의 일본작가의 18금이었던 그 전시였습니다.
고즈넉한 신사 앞 일본 길을 고정시킨 채 남녀의 성교가 흘러나오는.
암튼... 정말 '이건 도대체 뭐하자는거야'라면서 1전시실을 나옵니다.

 

 

 

 

하지만 작품 하나하나 진중하게 감상하시는 분들 많이 계셨어요.

 

 

 

 

 

전시는 2~3층까지 계속 이어집니다.

 

 

 

 

전 되려 이 작품이 더 잼나더군요.

 

 

 

 

베트남 랩이 흘러나오던 저 자전거.
흥미롭지 않나요? 자동차에나 집어 넣을 법한 시스템을 자전거에 장착하고 거기선 베트남이 가진 고정적인 편견을
깨부수는 랩이 흘러 나옵니다. 이 랩은 또 '베트남'이라는 단어가 나오는 미국 힙합 곡을 취합해서 만들었다고 하네요.
누가 봐도 한 눈에 메시지가 명확하잖아요.
이 작품에는 역사성과 정치성이 완벽하게 공존합니다.
자신들의 국가를 폭력으로 짖밟으려했던 미국, 하지만 동경과 애증의 대상으로서의 미국.
기가막힌 표현같습니다. 전 이런 작품들이 좋아요.

 

 

 

 

 

이 전시실은... 그냥 패스합니다.
사진만 좀 찍고 넘어갑니다.

 

 

 

 

 

 

 

 

 

 

정말이지... 뭘 말하는지는 너무나 잘 알겠습니다만...

 

 

 

 

요즘 전시보러 가면 정말 잘 보던 민성군... 집중이 안된답니다.
저희도 그런데 당연하겠죠.
되려 인상적인 건 사진전인데 이 곳이 아니라...

 

 

 

 

이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차라리 SiCAF에 나왔으면 더 좋았겠네요.

 

 

 

 

슬슬 질려가기 시작합니다.

 

 

 

 

전혀... 흥미가 안생긴답니다. 울 민성군.
어머님도 메시지만 있지 공허하다고 하십니다.

 

 

 

 

우움...
이걸 보고 대림미술관가서 폴스미스 보고, 국제갤러리가서 로니 혼 보려고 했는데...
이거 첫단추가 영...

 

 

 

 

이번 '미디어 아트'엔 정말 고정된 프레임과 '미디어' 아트만 있습니다. 이거... 정말 의심 많이 가요.
인스톨레이션이 턱없이 부족한 건 도대체 무슨 이유죠?
설마... 정말 영상 작업만이 미디어 아트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죠?
영상작업이 대중과 교감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예전에도 여러번 얘기한 적이 있겠지만 작가의 메시지가
하나의 프레임에 완성된 회화와 달리 영상작업은 짧게는 3~7분, 길게는 20여분이 넘어가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 시간동안 관객들에게 자신의 미학적인 지향점과 철학을 소개한다는 건 대단히 힘든 일이죠.
그런데 의외로 전 그 시간동안 꼼짝못하고 볼 수 있는 영상작업들을 제법 봤습니다.
하지만, 이번 미디어아트 비엔날레의 영상작품들은 어느 정도 내공쌓인 관객들 아니면 영상작품을 다 보기 힘들 정도로
인내심을 요구할 겁니다.
오해마시길, 이 작품 하나하나가 이렇게 미술 문외한에게 폄하받을 작품이라는게 아닙니다.
이 작품들이 하나의 전시 주제 아래에 모여졌을 때 느껴지는 감상을 말하는 것 뿐입니다.

 

 

 

 

민성이의 그림자 장난질.

 

 

 

 

 

그나마 인상적이었던...
저 끊임없이 바뀌는 목적지와 문구.
한 관람객이 정말 열심히 찍으시더군요.
기다리다 지쳐서 그냥 찍었어요. 이해해주셔요.

 

 

 

 

 

 

 

 

음...-_-;;;

 

 

 

 

 

황당한 마음으로 전시를 나옵니다.
이런 스케일의 전시를 보면서 집에 와서 고작 사진보면서 한다는게 '라이카 X-1은 실내에서도 보정할 필요가 전혀 없구나.
오토 화이트밸런스도 너무 잘 맞아'이런 생각을 하는 거라면... 참 제가 다 한심하네요.ㅎㅎㅎ

 

 

 

 

라이카 미니룩스를 든 민성군.

 

 

 

 

라이카 미니룩스를 든 aipharos님.
오... 얼마만에 카메라를 꺼내신거죠?

 

 

 

 

시립미술관을 나왔습니다.
언제나 훌륭한 전시를 보여주던 시립미술관이기에 참... 마음은 씁쓸했어요.

 

 

 

 

자신들의 의도였든 아니든 아무튼 전시는 실망했지만 전시의 동선은 참 좋았습니다.
날씨 좋~~네요.


전시가 맘에 안들어서 대림미술관, 국제갤러리는 다 취소하고 그냥 점심먹고 근교나 나가기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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