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여행 !!! 

110212  전주 코어리베라 호텔 한옥마을 전동성당, 경기전, 전주향교 한식집 '나들벌', '모련다원' → 전주국립박물관 → 한옥마을 갈비집 ' 오목대 사랑채' 

110213  '투가리 콩나물 국밥' → 천안 아라리오 갤러리 'Beacons of Archipelago (군도의 불빛들)'

 

 

 

 

전주 여행을 마치고 정말 맛있는 국밥까지 먹고 그냥 집에 올라오긴 아쉬워서 올라오다가 천안에 들렀다.
어차피 올라오는 길 잠시 들르면 되는 것이니 그닥 어려운 일도 아니고.
사실은 전주에 갔다가 고창을 가려고 했는데 내 건강도 신경쓰이고 고창가면 고창읍성도 좀 걸어야하는데
초록이 좀 푸르를 때 어머님도 모시고 가고 싶은 마음에 미루고 올라왔다.
천안 아라리오 갤러리에선 정말 보고 싶었던 '군도의 불빛들 - 동남아시아 작가전 -'이 열리고 있었는데
이 날이 그 마지막 날이었다. 정말... 다행이다.

 

 

 

 

얼마만의 아라리오 갤러리냐.
그런데 백화점이 신세계 백화점으로 모두 통합되었더만.

 

 

 

 

 

그리고 아라리오 갤러리 앞의 작품도 이렇게 바뀌었다.

 

 

 

 

무척 인상적인 작품.

 

 

 

 

안노 히데아키의 네온 제네시스 에반겔리온...이 생각나는 건 나 뿐일까???
이 작품이 누구의 작품인지 적혀있질 않아 모른채 그냥 왔다.
집에 와서 좀전에 aipharos님이 찾아봤는데 김인배 작가의 작품이란다.

 

 

 

 

아무튼... 그... 지하에 갇혀 봉인된 사도와 비슷하지 않나 모르겠다. 젠장 기억이 잘 안난다.

 

 

 

 

여전히... 이 추운 날에도 여유롭게 벤치에 걸터앉아 신문을 읽고 계시는군요.

 

 

 

 

데미언 허스트. 언제나처럼.

 

 

 

 

지금 열리고 있는 전시는 동남아시아 작가들의 현대 미술들.
정말 다행이다. 마지막 날이라도 걸려서 이 전시를 볼 수 있어서.

 

 

 

 

들어가자마자 정말 눈에 띄었던 이 작품. 아아아!!!

 

 

 

 

KIAF 2010에서 만났던 바로 그 작가. Leslie de Chavez (레슬리 드 차베스)다.
이상하게도 이 작품은 내게 독일 현대 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연상케 한다.
작가 이름을 보자마자 KIAF의 그 작가임을 확신하고 아이폰으로 바로 옛날 포스팅을 확인했는데 역시 맞았다.
KIAF에서 만난 작품과 달리 이 작품은 상당히 정치적이다.
대칭된 그림 사이에 네온라이트로 'Once and For All...'이라고 적혀있다.
정확히 의미를 알 수 없지만(도슨트 프로그램을 한 번 들을 걸...) 시민에게 권리를 주어지는 혁명에
좌우의 구분없이 명확하게 '이번만큼은' 그 혁명의 의지가 관철되기를 바라는 작가의 마음일까?

 

 

 

 

천사의 날개처럼 보이는 우측 작품.

 

 

 

 

그런데 가까이 다가가서 보면...

 

 

 

 

놀랍게도 이 작품은 형형색색의 슬리퍼를 모아 이룬 작품이다.

 

 

 

 

멀리서 보면 영락없이 천사의 날개처럼 보인다.
우리 머릿 속에 구체적인 이미지로 박혀 있는 천사의 날개를 이루는 것이 가장 동남아인들이 많이 애용하는
슬리퍼로 이룬 형상이라니 분명한 메시지가 전달되는 것 같다.

 

 

 

 

딘 큐 레 (Dinh Q. Le)의 작품.
사진 두 장을 정교하게 엮어서 만든 작품.
부산 비엔날레에서 헬리콥터를 들고 나왔던 바로 그 작가!

 

 

 

 

역시 딘 큐 레(Dinh Q. Le)의 'South China Sea Pishkun'.
하늘을 날던 공격용 헬기들이 허무할 정도로 어이없이 바다로 추락한다.
이 공격용 헬기들에 대한 딘 큐 레의 비판적 메타포는 이미 부산 비엔날레에서도 확인한 바 있다.

 

 

 

 

시각적인 임팩트가 있는 영상 작품인데, 처음엔 추락으로 여겨지지만 보다보면
나중엔 나르시즘에 빠진 헬기들이 알아서 다이브하는 듯한 착각을 하게 된다.
제목에서부터 정치적인 메시지가 감지되는데 영상에서의 직접적인 메시지 역시 중의적이면서도 신랄하다.

 

 

 

 

2층에 전시된 Eko Nogroho의 대단히 인상적인 작품들.
2층의 작품들 역시 대단히 인상적이다.

 

 

 

 

Creamy Policy란다.
작가들은 언제나 작품의 모든 해석을 정치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경계한다고 말하곤 하지만
이 작가의 작품은 아직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강하고 정치적으로는 이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자국의 현실에 대해 대단히 우회적이고 풍자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너무나 인상적인 작품이었던 J. Ariadhitya Pramuhendra의 작품.
프라무헨드라의 작품은 순수한 인격체로서의 인간, 개별적으로서의 인간, 그리고 가족으로서의 인간.
그리고 자본화 속에서 파편화되는 가족제도에 대한 성찰이 돋보인다.
작가의 의도가 이런 것이 아니라면 많이 민망하지만 적어도 그의 사진을 연상케하는 정교하게 작업된 페인팅들과
식구들이 함께 앉아서 식사도 하고 대화를 나눴을 법한 이 테이블이 잿더미처럼 변해간 작품을 보면 그러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Geraldine Javier의 작품들.
역시... 한 번 보고 결코 잊혀지기 힘든 작품들이다.
제랄딘 하비에는 자신의 작품들 속에 그동안 자신이 보아왔던 공포 영화의 한 장면들을 프레임 속에 가두어 표현했다.
다만, 공포라는 것은 인간의 마음 속에 다분히 입체적인 충격을 가져다주는지라 그의 작품은 패치등을 이용하여 평면성을 일부분 탈피하고 있다.

 

 

 

 

좌측의 작품은 다들 한 눈에 아시듯 Stanley Kubrick감독님(스탠리 큐브릭)의 걸작 [Shining/샤이닝]의 한 장면이고,
사진 오른쪽에 간신히 계단만 찍힌 작품은 [엑소시스트]의 장면이다.
그런데 저... 우측의 작품은 어떤 영화에서 인용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분명 어딘가에서 보긴 했는데 정말...

 

 

 

 

왼쪽 작품은 Natee Utarit의 작품.
역시 자국의 정치적 상황을 토대로 한 메시지가 느껴진다.
세개의 작품이 걸려 있는데, 해골을 눈 먼 원숭이가 쓰다듬는 작품, 이빨과 잇몸을 그린 작품, 위에서 보이는 작품.
자유를 열망하는 이들의 죽음을 해골로, 눈 먼 원숭이를 위정자로 표현한 듯 하고, 이빨과 잇몸은 혁명시민들의 외침을,
그리고 귀를 그린 것은 'Listen'을 의미하는 듯.

 

 

 

 

Donna Ong의 'Friendship Doll Project'.
사실 이 방을 들어가면서 흠칫... 놀랐다. 살짝 섬뜩해서.

 

 

 

 

친목 인형 프로젝트...라는 건 미국이 아시아인 이주제한법을 발효했을 당시 일본이 이에 항의를 했고,
격앙된 양국의 냉랭한 분위기를 타개하고자 양국의 인형을 서로 교환하여 친목을 도모하자는 계획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 계획은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인하여 물거품이 되었고
양국으로 보내진 인형들은 아이들의 손에 들어가지도 못한 채 모두 폐기 처분되었다고.

 

 

 

 

 

 

조명만 바꾸어 대단히 다른 느낌을 주는 이 영상들은 생명이 없는 인형들에게 짧은 생명감, 정적인 움직임을 부여하는 것 같다.

 

 

 

 

전시를 잘 보고 아트샵에 들러서 '구경'만 한 뒤 정말 집으로 올라왔다.

1박2일의 짧은 여행이었지만 잘 보고 잘 먹고 온 듯.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