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608 _ 성곡미술관 '앙드레 케르테츠 - 오프닝 리셉션 (Andre Kertesz)' → 연희동 '이자카야 로바다야 카덴' → 연희동 서점 '유어 마인드 (Your Mind)'

 

 

 

 

6월 8일.

성곡미술관에서 20세기 가장 영향력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으로 손꼽는 앙드레 케르테츠의 사진전 오프닝 리셉션이 있었다.

 

 

 

 

초대받은 것은 맞지만,

대단한 것은 아니고 그저 하루 먼저 무료로 관람할 수 있고, 도슨트 투어와 약간의 케이터링 서비스를 받는 정도.

그나마 우린 배가 너무 고파서 작품만 먼저 감상한 뒤 오프닝 리셉션 시작되기 직전에 나왔다.


물론 이런 기회를 준 성곡미술관 측에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

사실 업무 미팅 일정이 오락가락한 탓에 참석한다고 회신보냈다가 다시 못갈 것 같다고 보냈다가...

최종적으로 업무 미팅이 연기된 걸 확인하고 다시 참석한다고 보내는... 민폐를 끼쳤는데 그럼에도 오히려 참석 여부를 정확히 알려주셔서 감사하다는 성곡 미술관 스탭분들께  죄송하고 또 감사하다.

이미 카덴 글에서 적었지만,

늘 느끼는 건데 성곡미술관의 스탭분들은 무척 친절하시다.

차분한 응대도 무척 인상적이고.

내... 아마 성곡 미술관의 큐레이터를 위시한 스탭분들만큼 한결같이 따뜻한 응대를 보여주는 공간은 거의 보질 못한 것 같아.

아, 얼마전 삼청동 피비 갤러리의 큐레이터도 정말 따뜻하게 응대해주셨지.

(친절하다는게.... 담요 덮어주는 기내 서비스같은거 말하는게 아니라 편안하면서도 분명한 응대를 의미하는 것이라는건 다들 이해하실거라 생각해요)

 

 

 

 

 

 

 

 

5시부터 오프닝 리셉션이었으나 우린 4시 전에 도착해서,

 

 

 

 

 

 

 

 

전시를 미리 봤다.

 

 

 

 

 

 

 

 

앙드레 케르테츠의 사진은 정말 사진으로 일기를 쓴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

이 전시는 앙드레 케르테츠의 70여년 활동 시간을 헝가리 시기(1912-1925), 파리 시기 (1925-1936), 뉴욕 시기 (1936-1985)의 3가지 연대로 나눠 섹션을 배치했다.

모두 매우 인상적인 시선을 느낄 수 있는데,

흑백도 좋지만 그의 작품 연대 후기의 컬러 사진들도 정말... 인상적이다.

꼭 보시길.

 

 

 

 

 

 

 

 

사실 수많은 예술가가 그러했듯,

앙드레 케르테츠 역시 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지 못한-특히 왜곡(DISTORSIONS) 시리즈- 세간의 몰이해로 인해 계약이 파기되는 일도 있었고,

상업적 맥락으로 읽혀지지 않는 다는 이유로 외면받아 경제적으로 상당히 곤궁한 삶을 살았다.

뉴욕시기의 작품들이 개인적으로 무척 인상깊었는데, 1952년 워싱턴 스퀘어가 내려다보이는 12층 아파트에 정착한 후 아파트의 테라스에서 망원 렌즈로 주변의 정경을 포착한 사진들은 그가 포착한 오브제들에 투영된 작가의 쓸쓸함과 연민이 묻어나기도 한다.


 

 

 

 

 

 

 

사진이 꽤 많은데,

별 이야기 없이 열거.

사실 내가 작품을 찍은 이 사진들은 큰 의미가 없다.

액자에 반영된 그림자로 인해 온전한 작품을 감상할 수 없고,

사진 작품의 특성상 실제로 가서 보는 감흥에 비할 바 못되는 초라한 느낌이니...


이 전시 무척 인상적이니 꼭 한번 가서 보시길

 

 

 

 

 

 

 

 

 

 

 

 

 

 

 

와이프가 무척 좋아했던 사진.

 

 

 

 

 

 

 

 

 

 

 

 

 

 

 

 

 

 

 

 

 

 

 

 

 

 

 

 

 

 

 

 

 

 

 

 

브라사이도 그랬지만,

케르테츠도 피사체의 그림자를 대단히 중요한 오브제로 생각한 것 같다.

 

 

 

 

 

 

 

 

 

 

 

 

 

 

 

 

 

 

 

 

 

 

 

 

 

 

 

 

 

 

 

 

 

 

 

 

 

 

 

 

 

 

 

2층으로.

 

 

 

 

 

 

 

 

 

 

 

 

 

 

 

 

 

 

 

 

 

 

12분인가? 길지 않으니 꼭 한번 영상 보시길.

후반부에 우연히 로베르 두아누 (Robert Doisneau)와 조우하는 장면이 나온다.

 

 

성곡미술관에서 상영한 영상은 이 영상.

 

 

 

 

 

 

 

 

 

 

 

 

 

 

 

 

 

 

 

 

 

 

 

 

 

 

 

 

 

앙드레 케르테츠와 그의 아내 엘리자베스.

그의 초상이 정말... 인상깊은 작품들이 많은데 그중 부부의 초상은 대단히 여운이 깊고, 애정이 묻어난다.

 

 

 

 

 

 

 

 

 

 

 

 

 

 

 

 

 

 

 

 

 

 

 

 

 

 

 

 

 

 

 

 

 

 

 

 

성곡미술관의 전시 프로그램은 대부분 다 인상적.

내겐 대림미술관보다 훨씬 사랑스러운 공간.

 

 

 

 

 

 

 

 

 

 

 

 

 

 

 

신관에서 전시가 이어짐.

 

 

 

 

 

 

 

 

 

 

 

 

 

 

 

그의 뉴욕 시기.

이 시기의 작품들은 하나하나 꼼꼼히 볼 필요가 있더라.

 

 

 

 

 

 

 

 

 

 

 

 

 

 

 

계약이 파기되고,

상업적 맥락으로만 작품을 읽으려는 이들에 의해 오독되고 평가받지 못하던 시기.

그의 마음이 그대로 묻어난 듯한 작품.

 

 

 

 

 

 

 

 

 

 

 

 

 

 

 

 

 

 

 

 

 

 

 

 

 

 

 

 

 

 

 

 

 

 

 

 

 

 

 

 

 

 

 

 

 

 

 

 

 

 

컬러 작품도 감상할 수 있다.

 

 

 

 

 

 

 

 

 

 

 

 

 

 

 

그가 사실상 집에 칩거하면서 테라스에서 망원 렌즈로 포착한 이미지들.

 

 

 

 

 

 

 

 

 

 

 

 

 

 

 

 

 

 

 

 

 

 

꽤 넓은 스펙트럼의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그의 컬러 사진을 더 보고 싶어졌다.

 

 

 

 

 

 

 

 

 

 

 

 

 

 

 

MOMA.

 

 

 

 

 

 

 

 

 

 

 

 

 

 

정말 잘 보고 나왔다.


이 전시,

사진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꼬옥... 들러보시길.

우린 한번 더 들르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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